끌어내 일상적 현실과 조화시켜 객관성을 부여시키는 것이 가능한 것인지 초현실주의는 무의식의 탐구에 관심을 기울인 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 있다. 브르통은 전시대까지도 소홀히 지나쳤던 꿈을 프로이트의 시각에서 주목했다. 꿈이 근본적인 질문의 해결에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고,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시의 모습’의 의미로, 성격에 따라 “의역” “구역” 등의 형태로 분류한 것으로서 외국의 근대시를 체계적으로 예술성을 겸비한 문학작품으로 옮기려는 번역문학에 대한 자각을 담고 있다. 메이지시대의 문어정형시는 근대인의 복잡한 감정과 사상을 서사시와 극시의 형식으로 전개하여 우아한 어
시도한 것이 초현실주의이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의미
초현실주의는 1919년부터 제2차대전 발발 직후까지 약20년 동안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전위적인 문학․예술운동으로 보슈, 뒤러, 아르킴볼도, 고야, 모로, 블레이크 등을 선구자로 한다. 초현실주의는 근본적으로 경험의
의의 영향 아래 민족주의적 이념을 가지고 문학을 민중 계몽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광수의 <어린 희생>·<어린 벗에게>·<무정> 등
⑵ 유미주의(唯美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순문학적 가치를 내걸고 등장하였다. 김동인의 <배따라기> 등
⑶ 퇴폐주의(頹廢主義)
프랑스 19C말의 데카당스와 러시아
시하였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은 전통적인 인간학에 일대 변혁을 가져온다. 잠재의식의 세계를 밝히는 심층심리학, 꿈의 해석, 토템과 터부등 프로이트의 연구는 심리학은 물론이고 예술․종교․도덕․문화등 모든 영역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0세기초반의 조형미술계는 문자 그대
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물어뜨리려는 발상, 즉 회화, 조각, 음악, 무용, 연극, 문학 등으로 분화된 예술형식들을 통합하고자 하는 욕구로부터 출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위예술은 시대적 경향에 따라 또는 결합된 예술형식에 따라 첨예한 양상을 보이면서 전개되어 올 수 밖에 없다. 특히 현대
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물어뜨리려는 발상, 즉 회화, 조각, 음악, 무용, 연극, 문학 등으로 분화된 예술형식들을 통합하고자 하는 욕구로부터 출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행위예술은 시대적 경향에 따라 또는 결합된 예술형식에 따라 첨예한 양상을 보이면서 전개되어 올 수 밖에 없다. 특히 현대
운동이었다. 전통을 거부하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미래주의가 산업혁명에 따른 과학과 과학기술을 높이 사는 것과는 틀리게 이에 부정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미래주의가 전쟁을 긍정한 반면 다다는 전쟁을 감정에 치우치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도리가 아닌 모양새라고 하며 몹시 반대했다.
시로, 여기서 그는 환경에 바탕을 둔 하나의 이벤트로서의 예술이었다.
그 후 해프닝은 즉흥적인 행위를 바탕으로 독특한 자발성과 진취성을 내포한 채 전개되기 시작하면서 예술가들의 단독 표현에 의한 독창적인 조형 어법을 낳기도 하고, 협력을 통한 불 확정된 집단적 결정론에 도달하기도 하는